본문 바로가기
CS/네트워크

네트워크 분류와 토폴로지

by nothing-error 2022. 10. 27.

네트워크 분류와 토폴로지

네트워크 분류와토폴로지

 

1. 정의

네트워크란 노드링크가 서로 연결되어 있거나 연결되어 있지 않은 집합체입니다.

 

* 노드 : 서버, 라우터, 스위치 등의 네트워크 장치
* 링크 : 유선, 무선

 

2. 네트워크의 분류

분류 범위 속도
LAN 근거리(같은 건물, 캠퍼스 등) 빠름
MAN 도시 단위 평균
WAN 국가, 대륙단위 느림

 

 

3. 네트워크 토폴로지

네트워크의 요소들을 물리적으로 연결해 놓은 것(연결방식)

토폴로지 종류

 

종류 특징  장점  단점
버스형 
토폴로지
중앙 통신 회선 하나에 여러 개의 노드가 연결되어 공유하는 네트워크 구성을 말하며 근거리 통신만(LAN)에서 사용 - 구축이 쉽고,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기 때문에 설치비용이 저렴

- 하나의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컴퓨터간의 데이터 통신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케이블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네트워크에 영향을 줌.

- 문제 처리가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림

트리
토폴로지
트리토폴로지는 계층형 토폴로지라고하며 트리 형태로 배치한 네트워크 - 네트워크의 확장이 쉽고, 관리도 편함

- 통신 선로가 짧고, 통신 회선수가 절약
- 상위 회선에 문제가 생기면 하위 회선 모두 문제가 생김

- 네트워크 확장이 많아지면 트래픽이 집중
 스타
토폴로지
중앙에 있는 노드에 집중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 네트워크의 확장과 유지보수가 쉬움
- 장애를 발견하기 쉽고, 그 장애를 빠르게 처리 가능
- 중앙 시스템이 고장 나면 전체 시스템이 마비
- 사용자가 많아지면 트래픽이 증가되어 속도가 저하
링형
토폴로지
노드들이 하나의 링처럼 연결된 네트워크 - 설치비용이 저렴.

- 데이터간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음.

- 토큰(Token) 패싱을 통해 패킷의 충돌을 방지.

- 넓은 지역에 구축이 가능
- 통신의 효율성이 낮음

- 한 노드가 문제가 생기면 문제 해결하기가 어려움

메시
토폴로지
그물망처럼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 특정 통신 회선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경로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
- 가용성이 높고, 효율성이 좋음
- 네트워크 관리, 설치, 재구성이 어려움
- 설치비용이 많이 듬

 

 


Reference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https://youngq.tistory.com/71?category=776361

https://m.blog.naver.com/hilineisp/10169694570

'CS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IP 4계층 정리  (0) 2022.10.27

댓글